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르몬의 역활 결핍때 발생하는 현상 불균형 증상

by e순수 2023. 6. 23.
반응형

호르몬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체의 다양하고 수많은 생리적 과정을 조절하는 호르몬은 어떤 역할을 하며 호르몬이 우리 몸에서 결핍일 때 발생하는 현상과 호르몬의 과다로 불균형일 때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르몬의 역활

호르몬의 역할로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성장 호르몬과 성 호르몬 같은 뼈 발달 및 성적 특성의 성숙을 자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때 호르몬의 불균형은 성장 장애 또는 미성숙된 성적 발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인슐린, 갑상선 호르몬, 코르티솔을 포함한 호르몬은 음식의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인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대사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분해의 역할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성 호르몬은 생식 기능과 수정 능력에 필수적이며 이 호르몬은 월경 주기, 배란 및 임신을 조절합니다. 또 호르몬은 우리의 기분과 정서적 웰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세로토닌은 기분, 수면 및 식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월경 주기 동안의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변화는 기분 변화 및 월경 증후군(PMS)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고 코르티솔 및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방출되어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을 활성화합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단기적 증가는 생존에 필수적이지만 만성 스트레스는 부신의 피로, 불안 및 면역체계 기능 장애와 같은 상태에 관여하는 코르티솔 수치의 지나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 결핍 때 발생하는 현상

호르몬 결핍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는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성장호르몬 결핍증(GHD)은 주로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발육 부진과 사춘기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 성장호르몬 결핍증은 피로, 근육량 감소, 체지방 증가, 골밀도 감소 및 전반적인 삶의 질 저하를 유발합니다. 갑상선은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데 이 갑상선 호르몬의 결핍 경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피로, 체중증가, 추위 불내성, 피부 건조, 탈모, 변비, 우울증 및 인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신은 코티솔 및 알도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을 생산하는데 이 호르몬이 결핍일 때는 부신 기능이 발생합니다. 에디슨병으로도 알려진 부신 기능 부전은 피로, 체중 감소, 근력 약화, 저혈압, 피부가 어두워짐, 염분 갈망 및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필수적 호르몬으로써 인슐린 결핍은 갈증 증가, 잦은 배뇨,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시야 흐림, 상처 치유 지연, 감염에 대한 감수성 증가를 유발할 수 있는 진성 당뇨병으로 이어집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주로 여성 생식 기관에 관여한는데 폐경기 동안 경험하는 것과 같은 호르몬의 결핍 경우 수시로 반복되는 열감, 야간에 발생하는 발한, 감정 기복, 질 건조 및 성욕 감소와 골다공증 위험의 증가와 같은 위험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 호르몬(PTH)은 신체의 칼슘과 인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 주는 호르몬으로써 PTH의 결핍은 낮은 칼슘 수치(저칼슘혈증)를 유발하여 근육 경련, 연축, 무감각과 따끔거림 및 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결핍 때 발생하는 현상은 특정 호르몬 결핍과 결핍의 중증도 및 개별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호르몬 결핍이 의심되는 경우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여 필요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중요합니다.

호르몬 불균형 증상

호르몬 불균형 증상으로 호르몬의 과도한 생산 또는 방출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생리적 현상의 불균형으로 이어집니다. 호르몬 불균형 부작용은 관련된 호르몬의 유형, 불균형의 기간과 정도,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증상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쳐 체중 증가 또는 체중 감소, 식욕 변화, 에너지 변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예로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으로 야기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체중 감소, 식욕 증가 및 정서 불안정을 유발할 수 있지만 코리티솔의 과잉으로 유발된 쿠싱 증후군은 체중 증가, 복부 지방 증가 및 근육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발생한 불균형은 기분 조절에 영향을 미치고 정서적 장애를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경 전 증후군(PMS)또는 폐경기와 같은 여성의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불균형은 기분 변화와 짜증, 불안, 또는 우울증을 유발하며 마찬가지로 남성이나 여성의 테스테론 수치가 높으면 공격성이나 기분 불안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 호르몬은 수면과 각성의 주기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불균형은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방해하여 불면증, 과도한 주간 졸음 또는 불규칙한 수면 주기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이나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수면의 질과 지속 시간에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생식계에 중대한 역할을 미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과도한 수준의 에스트로겐 분비는 불규칙한 월경 주기, 과도하거나 장기간의 기간에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면 정자 수 감소, 생식능력 감소, 성기능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호르몬 불균형은 다양한 피부 상태를 나타내는데 증가한 안드로겐 수치는 청소년기에 여드름 발생을 유발하며 호르몬 과다 분비의 불균형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과도한 모발 성장인 다모증을 일으키거나 반대로 남성형 대머리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일부 호르몬 불균형 증상은 심혈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코르티솔이나 알도스테론의 과도한 수치는 고혈압에 유발하고 갑상선 호르몬의 불균형은 심박수에 증가와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에스트로겐 불균형은 여성의 심혈관 질환 위험을 증가시키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발생시킵니다. 에스트로겐 및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은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과도한 코르티솔 생성과 같은 상태에서 이 호르몬의 과다 분비는 뼈 손실을 유발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